정의
제품의 개발 단계에서 대략의 기능을 갖춘 테스트 모델. 제품의 느낌을 알아보고 제대로 작동 하는지 확인하는데 사용.
이럴 때 사용한다.
- 실제품을 만들기 전, 테스트 모델이 제대로 방향을 잡았는지 확인할 때
- 저비용 고효율로 디자인을 개선할 때
- 실시간 피드백으로 디자인을 진화시킬 때
참여자
UI/UX전문가(필수)
소요시간
종류와 화면 개수에 따라 다름. 몇 시간 ~ 며칠
이렇게 해보자
1. 프로토타입의 목적을 설정한다.
2. 목적에 맞는 방법*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.
3. 주변 사람들과 함께 프로토타입을 검증한다.
상세 내용
1. 프로토타입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. 제작 과정 단계 별로 요구하는 프로토타입이 다르다.
- 페이퍼프로토타입 : 초기의 콘셉트를 검증할 때
-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 : 일련의 화면이나 시점이 어떻게 함께 흘러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용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독립된 경험이 어떻게 펼쳐지는지를 확인한다. 간단한 하이퍼링크나 핫스팟을 만들어 상호작용의 느낌을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. (ex. Figma)
- 고도화된 프로토타입 : 상호작용을 실제와 비슷하게보여주기위해서는 조건논리를 통합해주는 프로토타이핑 도구가 필요하다. 철저한 사용성 테스트 및 고객사에 제품 시연할 때 사용할 수 있다. (ex. 프레이머)
2. 목적에 맞는 방법*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.
-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으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미묘한 변화를 어느정도까지세세하게보여줄 것인가를 한 번 생각해보라. 어떤 기능을 검증하는가에 따라 프로토타입 내용이 달라진다.
- 프로토타입에 넣을 임시 콘텐츠를 사실적으로 넣어보자. 지금 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더 쉽게 알아챈다. 정보가 어떻게 보이는지 관찰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.
3. 다른 사람들과 함께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라. 아래의 내용을 점검하자.
- 해당 화면이 어떤 요소와 상호작용 할것인가?
- 해당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고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가?
- 각 단계에서 보게 되는 것이 무엇인 것 같은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자.
- 디자인이 생각했던 대로 작동하는가?
디자인에서 생각했던 대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은 어디인가?
Tip
프로토타입을 사용할 때와 아닐 때를 구분하자. : 만드는데에 시간이 들기 때문. 인터랙션이나 제품이 완전히 새롭거나 표준화된 방식을 따르지 않을때, 제품에 절대로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분을 테스트할 때 가장 이상적이다.
프로토타입의 종류와 특징